황남대총 금제 허리띠의 상징과 미스터리

 신라에서 우월한 통치자가 등장하고 고대 국가의 면모가 드러나기 시작한 시기는 4세기 중엽의 마립간 등장이다. 마립간 시기의 물리적 증거는 신라 고유의 무덤인 돌무지 무덤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 돌무지무덤은 나무 박격포가 돌무더기로 덮여 있고 그 주변에 흙이 높이 쌓여 있는 무덤이다. 이 무덤에는 세상과 사후세계가 연결되어 있다는 개념에 따라 거대한 봉토를 가진 무덤이 많이 매장되었다. 주로 마립간 시대에 만들어졌으며, 6세기 중엽 신라 중기와 중기까지 종말이 이어진다. 신라의 황금 왕관은 마립간 시대의 역사적 배경에서 등장하고 변화하였다.


황남대총은 1973년부터 1975년까지 문화재청 문화재연구소(현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청)에서 출토되었다. 학자들은 이 무덤이 신라 돌무덤 중 규모가 가장 크고 귀금속 장식품, 희귀 수입품, 다량의 철제품과 토기가 매장되어 있어 왕릉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왕의 무덤이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아 1976년 문화재위원회에서 '황남대총'이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이는 '경주 황남동에 있는 큰 무덤'이라는 뜻이다. 황남대총은 남북으로 연결된 2기의 무덤이다. 발굴 조사 결과, 먼저 조성된 남쪽 무덤[ []이 왕의 무덤이고, 북쪽 무덤[北]은 조금 늦게 그 뒤를 이은 왕비의 무덤인 것으로 밝혀졌다. 남쪽 무덤과 북쪽 무덤은 모두 돌무덤이라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내부 구조상 남쪽 무덤은 별도의 몸통 주벽과 부장품으로 채워진 측면벽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북쪽이 왕비의 무덤이었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은제 허리띠 장식에 '"人'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는 것인데, 이 '아내'라는 표현은 당시 왕비를 가리키는 말이다. 즉, '여왕의 허리띠'는 여왕의 허리띠를 의미합니다. 황남대총의 북쪽 무덤에 묻힌 왕비는 금관과 금띠 외에 금팔찌, 금반지, 금목걸이, 가슴장식 등으로 장식되었다. 비록 그녀의 비단옷과 그녀의 장신구를 덮었던 천은 거의 다 썩어버렸지만, 남아있는 귀중한 장식품들로 보아 그녀가 생전에 즐겼던 가장 화려한 복장으로 장례식을 치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왕비의 금관은 신라에서 유행하던 나뭇가지 모양의 금관의 전형이다. 세 개의 가지와 두 개의 가지[生]로 이루어진 직립 장식[ [飾]은 좁고 긴 머리띠에 높이 솟아오르게 붙여졌다. 정면과 좌우에 반대쪽 가지들을 배치하고, 좌우로 반대쪽 가지들을 뒤쪽으로 기울도록 좌우에 붙였다. 겉면에는 무늬를 새겼고, 고운 옥과 달개를 촘촘히 걸어 더욱 화려하게 만들었다. 옥으로 만든 은옥 잔과 동그랗게 자른 금판을 금실로 하나씩 매달았다. 머리띠 아래에는 각각 굵은 고리에 쇠사슬을 매어 엮은 세 개의 금제 휘장이 좌우에 걸려 있었다. 머리띠는 유기적인 끈으로 양쪽 끝이 묶여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두꺼운 고리가 달린 금색 천은 착용자가 여성이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반면에, 남성의 귀걸이와 천은 대개 얇은 고리이다. 이 금관은 신라 최초의 가지 모양의 금관으로서 십자형 금관과 십자형 금관이 결합된 형태이다.

황남대총에서 가장 수수께끼가 되는 것은 왕과 왕비의 왕관 문제다. 속설과는 달리 왕은 금동관을 썼고 왕비는 금관을 썼다. 동판에 도금한 금동관과 순금관은 재질이 크게 다르다. 금동관 중 유일하게 옥이 곱지만, 금동으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금관보다 우수하다고 볼 수는 없다. 게다가 왕의 금동관에는 세 개의 십자형 돌기가 있다. 이러한 왕과 왕비의 관을 통해 신라의 '가지 모양의 관'이 어떻게 변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신라의 '가지 모양의 관'은 장식 형태에 따라 크게 3단계로 나뉜다. 처음에는 머리띠에 크로스브랜치가 3개만 설치됐다. 갈라진 가지들의 모양은 자연가지처럼 바깥쪽으로 뻗은 형태에서 점차 직각으로 구부러지는 형태로 바뀐다. 나무를 자연 그대로 구현한 것으로 보이며, 초기 형태이기 때문에 '쿨한 원형'으로 분류된다. 경주 교동에서 발견된 금관이 대표적이다. 이 유형의 마지막은 황남대총의 남쪽 무덤에서 왕이 쓴 금동관이다. 발기 장식은 십자형일 뿐인데, 모양이 직각으로 가깝게 구부러져 있어 이후의 형태로 이어진다. 나뭇가지 모양의 관은 두 갈래와 세 갈래의 맞닿은 가지가 합쳐진 형태이다. 새롭게 결합된 가지가 녹용을 본떠 만들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나중에 차이가 더해진 탓에 녹용이 있다고 생각할 여지가 거의 없다. 하지만 상징적으로 나무와 뿔은 하늘과 땅을 잇는 매개체라는 의미가 같습니다.

이 단계가 끝나면, 모든 크로스 브랜치는 직각으로 구부러집니다. 표준형은 황남대총 북릉 금관에서 처음 완성되었으며, 금관총(金館 (), 서봉총(西chong () 금관과 함께 표준형이 제정되는 단계에 해당한다. 표준형 제정 단계에서 금관의 특징은 반대쪽 가지들의 교점이 3단계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나중에 만들어진 천마총과 금령총의 금관은 표준형 발전 단계에 속하며, 각 가지에 4개의 꼭지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즉, '가지 모양의 관'의 표준 형태가 3단에서 4단으로 바뀌었고, 전체적으로 좀 더 촘촘하고 화려한 형태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인 '퇴보형'은 더 이상 금관이 만들어지지 않는 단계로 추측된다. 관에 담겨 있던 정치적 권위가 사라졌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꾸밈이 많거나 갑자기 간소화하는 방향으로 바뀐다. 퇴화된 형태에서도 마지막 것은 구리판을 적절히 잘라 만든 구리관이다. 구리관을 쓴 사람은 종과 함께 묻힌 것으로 보아 이전 단계의 정치적 권위를 상실한 무당일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변화들은 우리가 '가지 모양의 관'의 상징성을 짐작하게 한다. 기록에 따르면 신라의 왕과 왕족들은 한때 제사장이었으며, 마립간 시대까지 국가 의식을 감독했다고 한다. 금으로 만든 '가지 모양의 관'은 신성한 나무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신라 마립간과 그 일족들이 국가의 제사를 주관하고 있는 특징에 부합하는 디자인으로 해석된다. 중세 법흥왕은 마립간 직후 전통 의식의 중심지였던 사당을 대신하여 불교를 인정하고 왕의 세속적 권위를 크게 강화하였다. 그 결과, 신라의 왕은 전통 의례와 관련된 금으로 만든 '가지 모양의 관'을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나뭇가지 모양의 관의 의례적인 상징이 그대로 사람들에게 전해져 정치적 권위가 상실되고 무속인의 신성한 대상으로 남겨진 것을 알 수 있다.

금관과 함께 사용된 신라시대 허리띠는 가죽띠가 달린 금으로 만들어졌고, 그 아래에는 금으로 만든 다양한 모양의 허리띠도 걸려 있었다. 금제 허리띠 장식은 금관과 함께 왕실의 권위를 드러내는 상징적 장식으로 취급되었다. 지렁이는 네모난 판에 하트 모양의 꿈이 붙어 있다. 광장에는 용봉무늬나 세 잎무늬를 넣었는데, 고구려에서 유행했던 이 두 무늬가 모두 신라로 전해진 것이다. 신라에서는 세잎무늬가 주류를 이루며 변화하고 발전하였다. 연주대에는 생선, 은옥, 칼, 집게 등이 매달려 있었다.

과거 학자들은 황남대총과 같은 신라의 거대한 무덤이 고구려의 영향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발전을 이룬 시기에 조성된 것으로 이해해왔다. 이에 한국과 일본 학계에서는 눌지마립간(417~458)의 무덤에 대한 여러 설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신라의 내부 수준을 지나치게 낮춘다는 견해를 비판하고, 이를 중국 동북부 지역의 4세기 무덤과 비교하면서 황남대총의 매장지가 마립간 초기일 것이라는 설이 대두되었다. 이 설은 내물 마립간(재위 356~402)의 왕릉으로 간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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